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리비 제철과 영양 성분에 따른 효능

by 꿈많은베짱이 2022. 11. 29.

둥근 부채를 닮은 독특한 껍질 모양쫄깃쫄깃한 관자의 맛특히 일품인 가리비는 모든 생명체의 근원인 바다에서 자란 만큼 사람에게 좋은 영양과 맛있는 식단을 구성하는 식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가리비의 제철과 영양 성분에 따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리비 제철

가리비는 전 세계적으로 10여 종 이상의 다양한 종류가 서식하며, 우리나라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은 가리비는 ① 해만 가리비(또는 개량종인 홍 가리비), ② 큰 가리비(참 가리비), ③ 비단 가리비이고, 이 중 비단가리비만 제외하고 모두 11~3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비단가리비는 4~6월]

 

 

가리비 관련 내용을 표시한 썸네일
가리비 영양과 효능

 

 

가리비의 영양 성분에 따른 효능

1. 면역력 향상

가리비는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과 대표적인 면역 미네랄로 불리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 비필수 아미노산인 글루탐산 성분이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의 효과를 보충하여 면역상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로 해소 및 혈액 세포 생성

가리비에는 100g당 1일 기준치 대비 평균 650~1000%에 달하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B12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비타민 성분 중 피로 해소 효과가 가장 뛰어난 비타민B의 한 종류이며, 인체 조직에서 혈액 세포(적혈구 등)를 만드는 조혈작용에도 효과적으로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끊임없이 파괴되는 혈구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큰 가리비(참가리비)에는 낙지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0g은 계란 2개의 무게

 

 

3. 혈압 조절 및 골격 유지

가리비에는 각종 미네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혈관 근육을 이완시켜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마그네슘과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다 생물의 특징 중 하나인 높은 나트륨 성분은 가리비에서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는데(100g당 1일 기준치 대비 20~30%) 가리비에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 성분 등 다른 미네랄 성분 또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체중 조절

가리비는 지방의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으면서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며 동물성 식품 중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어 체중 조절을 하는 분들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100g당 1일 기준치 대비 지방 : 2~4%, 칼로리 : 50~80㎉, 콜레스테롤 : 5~10%)

 

 

5. 성장 및 생리적 기능 유지

가리비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아미노산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굉장히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홍 가리비와 같이 관자가 비교적 작아 씹기 편한 가리비 종류는 소화 기능이 다소 떨어져 있는 고령자에게도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관자 요리를 볼 수 있는 사진
관자 요리

 

 

가리비 관자

가리비 자체를 먹는 경우도 있지만 가리비의 관자만 따로 구매하여 버터 구이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 경우도 많은데 가리비 전체의 영양 성분과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 없이 고단백 저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타민B12만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에만 상대적으로 함량의 차이가 있지만 1일 기준치 대비 100%로 함량 자체는 풍부하므로 기호에 맞춰 관자만 따로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가리비의 제철과 영양 성분에 따른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감기 등의 여러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 있는 겨울부터 건조함이 이어지는 초봄까지 면역력 유지 효능도 뛰어나고 제철이라 두툼하게 살이 오른 가리비를 즐기시면서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