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나나 상품별 효능 비교

by 꿈많은베짱이 2022. 11. 4.

 

현시대에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급속으로 건조하여 영양 성분을 유지시켜 과자 형태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바나나는 우리가 생각하는 시점보다 훨씬 이전부터 말리거나 기름에 튀겨 활용되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에 관한 포스팅임을 알려주는 썸네일
바나나 상품별 효능 비교

 

이번 시간에는 바나나를 말리거나 튀기는 경우의 영양 성분 변화에 대하여 비교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바나나에 대한 영양 성분에 따른 효능은 다른 포스팅의 링크가 있으니 포스팅을 보기 전에 먼저 보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링크 - 바나나 효능 알아보기 ★



과육을 말리거나 기름에 튀긴 방법에 따라 영양성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표준화된 방법을 사용해 분석한 국립 농업과학원 자료로 모두 통일하였으며 성분은 100g 기준으로 하고, 비교 대상 3 가지는 생 바나나, 말린 경우, 튀긴 경우로 지칭하겠습니다.

 

 

 

 

 

▣ 생바나나는 다이어트 효과 1등  

생바나나는 칼로리, 지질(지방), 총 포화지방산을 함께 산정했을 때 함량이 가장 낮기 때문에 체중의 감량과 균형 잡힌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다면 생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아래의 표를 통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100g당(기준치 대비 %) 생바나나 말린 경우 튀긴 경우
칼로리 77㎉ 314㎉ 517㎉
지질(지방) 0.2g (0%) 0.4g (0%) 25.7g (51%)
총 포화 지방산 0.05g (0%) 0.2g (0%) 22.1g (147%)


《추가 사항 》

생바나나는 유일하게 모발 건강에 좋은 비오틴 성분을 함유(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3%)하고 있습니다.

 

 

 

2. 튀긴 경우 미네랄과 변비 예방 효과 1등   

① 바나나를 말리거나 튀긴 경우 미네랄 총 성분 함량이 증가하거나 새롭게 나타나며, 이 중 튀긴 경우에 제일 높은 함량을 보여주는데 특히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미네랄인 망간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②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대표 과일 중 하나인데, 튀기는 경우 1일 기준치 대비 68%로 증가하며 이 중 불용성 식이섬유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효과적으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말린 경우 식이섬유 함량이 적어 수치 확인되지 않음)

 

 

 

 

3. 말린 경우 항산화 작용과 피부 건강 1등 

바나나를 말린 경우 필수 아미노산과 베타카로틴, 비타민B5(판토텐산)의 함량이 높은 수치로 증가하며, 이로 인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유지하며 피부 색소 침착이나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는 관련 사진 모음
생바나나, 튀긴 바나나, 말린 바나나

 

 

「참고 사항」

위에서 언급한 다이어트 효과와 관련하여 표를 참고하여 보면 바나나를 튀기는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포화 지방산의 함량도 가장 높습니다. 

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올레산' 성분 또한 튀긴 경우 가장 높은 함량을 보이고 있으나 100g 당 1.5g가량으로 올레산이 함유된 다른 식품들을 비교하였을 때는 함량이 높다고 할 수 없으므로 반대되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비타민K도 튀긴 경우 기준치 대비 24%로 높게 생성되나 혈액응고 효과는 별론으로 하고 포화 지방산 함유량 대비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가 없으므로 단순 비타민K의 함량만으로는 반대 효과를 증명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바나나의 세 가지 섭취 형태에 대한 영양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마지막 참고 사항에 언급한 내용과 관련하여 튀긴 경우 칼로리 등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지 않다고 정의하는 것이 아니며, 각각의 장점을 알고 필요에 따른 선택을 돕기 위한 자료를 만들기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건강한 식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항상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