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전자피 효능과 주의점

by 꿈많은베짱이 2022. 10. 20.

 

 

 

우리가 장 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도움을 받고자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주요 구성 성분을 보면 가르시니아와 차전자피가 함께 들어간 제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 경우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될만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부작용을 감안할 필요성도 있고, 적당한 섭취가 우선하는 제품이겠지만 때로는 유산균의 효능을 넘어서는 이러한 제품 중 차전자피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차전자피에 대한 내용의 포스팅임을 알려주는 썸네일
차전자피 효능과 주의점

 

 

차전자피는 한약에서 '차전자'라고 불리는 씨앗의 껍질이며, 흔히 이야기하는 들풀, 잡초라고 할 수 있는 질경이(질경잇과의 여러해살이풀)의 씨앗이 '차전자'입니다. 아래의 사진과 비슷한 형태의 식물이 일명 질경이(학명 Plantago asiatica)이며, 여러해살이풀은 글자 그대로 '몇 년 동안 사는 풀'을 똣합니다.

 

흰털질경이 식물의 사진
흰털질경이(출처 : creative commons)



가을이 되면 씨앗을 말려서 '차전자'라는 약재로 쓰기도 하고 그 껍질을 따로 모은 후 갈아서 가루 형태로 만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차전자피(학명 : psyllium husk)'가 되는 것인데 굳이 껍질을 따로 분리해서 기능 식품으로 개발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그 껍질의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차전자' 자체로도 한의학에서 설사를 멈추게 하는 등 효과가 있어 약제로 사용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씨앗 껍질인 '차전자피'에 중점을 두고 약학정보원의 정보를 토대로 그 효능과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차전자피의 효능

 

1. 변비의 개선  

차전자피 성분이 우리의 인체에 들어갔을 때 주요 역할은 팽창입니다. 약학에서 변비 치료와 관련된 약물을 통상 '하제'라고 하는데 차전자피는 대표적인 '팽창성 하제'로 쉽게 말해 변의 크기를 부풀려 몸이 내보내고 싶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막상 커지기만 하면 하수구 막히듯 막히는 건 아닐까?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가 변비에 특화된 제품으로 나오는 이유는 팽창 뿐만 아니라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불용성 식이섬유의 비율이 높기 때문인데 대표적 효능으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차전자피는 장기적인 섭취를 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이러한 효능은 연구 결과로 증명되어 현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3. 염증 개선과 면역력 향상

차전자피에는 특히 인삼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널리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항염 작용에도 관여합니다. 

 


4. 당뇨의 예방

차전자피를 식사 전에 섭취하면 공복 혈당과 당화 헤모글로빈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당뇨병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 한하여 효과가 증명되고 있으므로 이미 진단을 받은 대상자의 경우 그 효과가 미미한 단점이 있습니다.

 


5. 다이어트

차전자피에 풍부한 식이섬유 중 불용성 식이섬유는 원활한 장 활동 이외에도 일정량의 음식을 먹었을 때 그 이상의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여 소화 속도를 늦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다른 식단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차전자피 가루 형태 사진
차전자피 가루 (출처 : GettyImagesBank)

 

섭취 시 주의점

우선 차전자피의 주요 역할이 팽창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차전자피를 치료의 목적으로 먹는 경우에는 금지되는 대상이 있습니다. 그 대상은 창자가 막히거나(장폐색), 수술이 필요한 위장관 협착증, 급성 복부질환 및 결장 이완 등 장과 관련된 일부 환자의 경우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이 필요합니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건강 기능 식품으로서 다른 성분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고 일일 권장량이 정해져 있어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데 반드시 물과 함께 먹어야 하며 이때 많은 양의 물을 먹으면 더 좋다는 것은 기억해야 합니다. 이는 차전자피의 주요 기능인 팽창과 관련되어 있으며 수분을 조금만 먹게 되면 흡수되어 부족하게 되고 인체 내에서 원활하게 이동을 하기 힘들 것입니다.  

 

 

 

 

 

 

차전자피는 변비에 특화된 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의 재료가 모든 것을 치유할 것이라고 믿지 않고 완벽한 탈출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도 잘 알지만 변비에 좋은 여러 성분들을 명확하게 알고 적절하게 번갈아 섭취하여 변비로 인해 많은 불편함을 안고 있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행복을 누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